접수된 민원을 처리하기 위해 민원요지 분석, 관계법령 분석 및 기관 내부검토 등 실로
복잡한 절차를 거치게 되는데, 안타까운 것은 누구든 민원담당을 맡게 되었을 때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제대로 된 ‘가이드라인’이나 ‘실무지침서’가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실무경험을 토대로 민원담당자가 알아야 할 ‘민원 관계법령’, ‘민원 처리관련 현실태’ 및
‘민원 처리 실무’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기관별∙분야별 세부적인 내용까지
포함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일반적인 내용으로 구성을 하였으니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양해를 구합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민원처리를 위해 고생하고 계신 모든 민원담당자분들의 수고에 감사
와 격려의 말씀을 드리고, 이 책이 업무수행에 도움이 되셨으면 하고, 궁극적으로 서로
소통과 이해를 통해 ‘민원이 필요없는 사회’가 구현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원성만(정보통신행정연구원 대표)
조혜(지안행정사 대표)
김명화(공군 군무원, 민원담당)
김남주(공군 군무원, 민원담당)
박은미(커리어인 대표0
이지영(개인정보보호 전문강사)
(정보통신행정연구원)
(커리어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