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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과 갈등사례 연구

갈등관리 연구학회 토의자료

정보통신기술이 발달로 인해 아무리 최첨단 시스템을 구축하더라도 ‘민원’의 주체는 결국 ‘민원인(사람)’이며, 민원인이 만족할 수 있는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민원의 핵심요소가 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민원에 얽힌 다양한 ‘갈등요인’을 분석해 보고, 민원인과 민원 담당자 간의 대결이나 문제의 관점이 아닌 ‘갈등관리’의 관점에서의 접근을 통해 민원분야의 더나은 발전을 모색해 보고자 하며, 이 연구가 그러한 발전의 초석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정보통신기술이 발달로 인해 아무리 최첨단 시스템을 구축하더라도 ‘민원’의
주체는 결국 ‘민원인(사람)’이며, 민원인이 만족할 수 있는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민원의 핵심요소가 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민원에 얽힌 다양한 ‘갈등요인’을 분석해 보고, 민원인과 민원
담당자 간의 대결이나 문제의 관점이 아닌 ‘갈등관리’의 관점에서의 접근을 통해
민원분야의 더나은 발전을 모색해 보고자 하며, 이 연구가 그러한 발전의 초석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갈등관리 연구학회
- 김민정(토의 참석)
- 강지현(토의 및 편집)
- 백종하(토의)
- 오정균(토의)
- 원성만(발제 및 토의)
- 정상희(토의)
- 정성용(토의)
- 최현숙(토의 및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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